재무설계란?

 재무설계사 최원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무설계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한국 FPSB에서 편찬한 재무설계 개론의 내용입니다.


 재무설계, 

 그 중 개인재무설계(Personal Financial Planning)란?

 개인의 삶의 목표를 파악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재무적비재무적 자원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합니다. 




 삶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소득이나 자산과 같은 재무적 자원의 관리뿐 아니라 투자 및 위험에 관한 태도, 인적 자원 등과 같은 비재무적 자원에 대한 관리도 중요합니다. 이 일련의 과정에는 먼저 개인의 재무목표(financial goals)와 비재무적 요소를 포함하는 인생목표(life goals)를 파악하고 그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자산, 부채, 수입, 지출, 위험수용 성향 및 가치관 등 개인의 재무적, 비재무적 정보를 수집, 분석한 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재무설계안을 계획, 실행, 점검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재무설계에서는 이 과정 하나하나가 매우 중요하며 이는 서로 연관되어 이루어집니다.


 개인재무설계는 다양한 영역을 포함합니다. 개인의 현금흐름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소비지출 계획을 세우고 개인의 재무상태를 파악하는 영역,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자산을 분배하는 투자설계, 보험을 통한 위험관리, 은퇴설계, 세금설계, 상속설계부동산설계 등의 영역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자녀교육비 마련, 결혼자금 마련, 내집 마련 등을 위한 계획수립이 모두 재무설계의 영역에 해당됩니다. 재무설계는 이렇게 다양한 영역 가운데 하나에 초점을 맞추기도 하며 다양한 조합에 초점을 두기도 하고, 때로는 이러한 영역 모두를 종합적으로 다루기도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