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의 대상

 재무설계는 어떤 분들이 받아야 할까요?


 흔히 재무설계는 자산이 많고 소득이 높은 부자들만을 위한 자산관리로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초기에는 자산이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재무설계 서비스를 했었지만 재무설계의 의미를 생각해 볼 때 재무설계는 단지 부자들을 위한 것만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란 인생의 목표를 파악하고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과정이므로 누구에게나 재무설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재무상황이 복잡한 사람일수록, 소득이 적은 사람일수록 재무설계사와의 상담은 더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수입이 적은 사람에게는 적은 금액이라도 그 돈은 재무적으로 큰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인재무설계의 필요성은 자산이나 소득의 규모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가 처해 있는 재무상황에 더 크게 의존합니다.


 개인은 연령대와 생애주기에 따라 다양한 재무적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회 초년기에는 직장생활을 시작하게 되고 그에 따른 소비지출관리와 위험관리가 필요할 것이고, 가족 형성기에는 가족 형성에 따른 주택 마련과 교육자금 마련 등에 관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생애주기에 따른 관심사를 살펴보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생애주기별 재무관심사>


 사회 초년생부터 은퇴를 준비하시는 분들까지 위와 같은 관심사가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연락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