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의 사망보험금 얼마가 적당 할까요? - 정기보험으로 보장자산 준비하자!

최원진의 재무설계룸입니다.

 

혹 모를 사고를 대비해서 가입하는 사망보험금, 가장의 사망보험금은 얼마가 적당할까요?

 

가장의 사망보험금 얼마를 준비해야 하나?

 

 

얼마전 한국인의 평균 사망보험금에 대한 기사를 봤습니다. 삼성생명에서 지난 10년간 지급한 사망보험금을 분석한 결과 1인당 평균 사망보험금은 2995만원, 약 3000만원이라고 합니다.

 

 

사망보험금 평균 2995만원… 너무 적지 않나요?

[커버스토리]삼성생명, 10년간 지급액 분석 30대 중반의 회사원 정모 씨는 2년 전 어머니를 하늘로 떠나보냈다. 정 씨의 어머니는 3년간 폐암으로 투병하다 눈을 감았고 외아들인 정 씨는 어머니의 병원비 등을 책임져

n.news.naver.com

3000만원의 사망보험금 적당할까요?

 

사실 단순 이 금액만으로는 판단이 힘듭니다. 사망보험금은 나이와 상황에 따라 필요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자녀를 둔 한 가정의 가장의 경우에는 만일의 상황을 대비해서 사망보험금이 꼭 필요합니다. 그러나 요즘 1인 가구나 은퇴 후 가족을 부양할 의무가 없는 분들에게는 사망보험금은 보험료 낭비일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망보험금이 필요한 가장의 사망보험금은 얼마가 적당한지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고객들과 상담을 할때 1년 생활비의 3배, 즉 3년치의 생활비와 대출금을 더해서 사망보험금을 준비해 드립니다. 가장의 빈자리로 인해 갑자기 수입이 끊킨 가족들이 안정적인 생활로 접어 들때까지의 3년치 생활비. 그리고 부담이 될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준비까지!

 

3년치 생활비 + 주택담보대출금 = 보장자산 (사망보험금)

 

예를 들어 1년간 생활비가 3000만원이고 주택담보대출이 6000만원인 가정이 있다면 가장의 사망보험금은 (3000만X3년) + 6000만 = 1억 5000만원의 보장 자산을 마련해 두는게 좋습니다.

 

이 사망 보험금은 가정의 수입과 생활비 그리고 대출금에 따라 다르게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상담을 통해 준비하는게 좋겠습니다.

 

사망보험금 준비는 정기보험으로!!

 

그럼 위와 같은 사망보험금을 준비하는데 비용, 월 보험료는 얼마나 될까요?

 

가상의 고객으로 설계를 해봤습니다.

(메트라이프생명의 상품으로 설계)

 

위와 같이 연간 생활비가 3000만원이고 대출금이 6000만원있는 35세 남자 가장 입니다.

 

먼저 많은 분들이 준비하는 종신보험으로 1억 5000만원의 보장 자산을 마련하려면 얼마가 필요할까요?

 

 

1억 5000만원을 준비하는데 20년 납으로 304,500원이 필요하네요.

약 30만원! 너무 비싸죠?

 

자녀를 키우면서 납입하기에는 너무 부담이 되는 금액입니다.

 

그래서 전 정기보험을 추천드립니다.

 

종신의 경우 만기가 없이 언제든 사망하게 되면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이지만 정기보험은 정해진 기간 동안만 보장을 해드리는 보험입니다. 기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보험료는 월등히 저렴합니다. 

 

종신보험을 가입하는 것 보다 가장의 책임 기간(자녀 독립시 까지) 동안만 정기 보험을 가입하는게 가성비 갑이라는 것!

 

그럼 정기 보험으로 35세 남자가 1억 5천을 준비했을 경우 보험료는 어떻게 될까요?

 

 

사망보장은 똑같이 1억 5천만원이고 기간은 60세까지 입니다. 

보험료는 39,000원!! 정말 차이가 많이 나죠? 종신보험이 7~8배 정도 비싼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저렴한 보험료로도 가장에게 필요한 사망보험금, 보장자산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모를 사고를 위해,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보장자산 꼭 준비해 놓으세요!

 

 

...더보기

보험료가 저렴하다고 무조건 정기보험이 좋은것은 아닙니다.

여유가 있다면 만기가 없는 종신보험으로 준비하는것도 좋습니다. 가장의 책임기간 동안은 사망보험금을 보장 받고 은퇴 이후에는 연금 전환이나 목돈으로 활용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경제 상황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종신보험 VS 정기보험 가장의 보장자산에 적합한 상품은??

가장의 갑작스런 부재(사망)를 대비하여 마련해야 하는 보장자산! 보장 자산 마련을 위해 가입하는 상품으로 종신보험이 좋을까요? 정기보험이 좋을까요? 두 상품의 장단점에 대해 이번 글에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

xfiles3907.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