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속 현자의 말, 레이 달리오 - 코로나19 견해


안녕하세요.

재무설계사 최원진입니다.


요즘 코로나바이러스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증시가 폭락을 하고 있습니다. 투자자 분들은 정말 걱정이 많으실텐데요. 제 고객분들도 이 위기 속에서 어떻게 해야 하냐고 꾸준히 문의를 주고 계십니다.


오늘은 투자의 귀재, 레이 달리오가 코로나바이러스19에 관해 작성한 리포트를 읽고 공유하고자 포스팅을 남깁니다.



과거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한 비슷한 상황을 예로 들면서 앞으로의 시장과 경제에 관한 본인의 견해를 말하였습니다. - 스페인독감(1918), 아시아독감(1957), 홍콩독감(1968), 사스(2003), 신종플루(2009)


그 내용을 간추려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생각


1. 바이러스

바이러스 자체는 거의 대부분 왔다가 지나가는 것이다. 다만, 감정적인 충격을 주고 쉽게 사라지지 않는 상처를 남긴다. 이러한 역병을 잘 이겨내고 통제할 수 있는 것인가는 다음의 4가지를 얼마나 잘 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1)주요한 결정을 잘 그리고 신속하게 내릴 수 있는 유능한 리더

2)그러한 결정을 잘 따르는 국민

3)결정에 대한 계획을 잘 실행하고 관리할 수 있는 유능한 관료들

4)바이러스를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는 유능한 의료 시스템


리더는 '사회적 거리두기' 시스템을 신속하게 작동시키고 상황이 진정될 때 또한 신속하게 되돌아갈 수 있어야 한다.


2. 경제에 미치는 영향

바이러스에 대한 반응으로 단기적으로 경제가 크게 약화될 것이나, 이어서 강한 리바운드가 있을 것이고 따라서 장기적으로는 큰 충격을 남기지는 않을 것이다.


다만 현재의 상황이 2차 세계대전 직전과 아래 네가지 유사점이 있어 확실하다고 말할 순 없다.

1)빈부의 격차가 매우 크며, 좌파와 우파 간의 갈등이 어느 때 보다 심각하다

2)경제가 하락세인 상황에서 이러한 양 진영간의 갈등은 심화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의 장애가 된다

3)부채 규모가 매우 크고, 통화 정책의 효과가 더 이상 없는 상황

4)신흥강대국(중국)이 현재 강대국(미국)에 도전하고 있는 상황


3. 시장 충격

바이러스로 인해 단기적으로는 기업들의 매출이 축소되겠지만, 바이러스가 진정이 되면 대부분의 기업들은 V 또는 U자형 회복을 하게 될 것이다. 단, 기업의 경제 활동 및 매출이 축소되는 시기에 부채가 큰 기업들은 큰 타격을 받을 것이다.


바이러스 효과가 단기적인 만큼 당장의 손실이 크더라도 현금이 많은 회사들이 결과적으로 더 크게 회복하고 살아남을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삼성자산운용)




이상으로 레이 달리오 바이러스 관련 리포트를 간추려 봤습니다. 레이 달리오는 바이러스로 인한 시장 충격이 단기적일것이라고 예상하고 있고 회복 시기에는 현금이 많고 부채가 적은 기업이 살아 남을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워런버핏이나 레이달리오 등 투자의 귀재들이 하는 이야기가 저희와 같은 개인 투자자들에게 무조건 맞지 않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무턱 대고 바닥이니 사야지 하는 것보다는 이런 투자의 대가들의 생각을 참고해서 공부하고 투자 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손실을 보고 있는 요즘엔 투자로 인해 스트레스 받고 고통 받는 사람들이 많을것입니다. 그 분들이 나일 수도 있고 내 가족일 수 있습니다.


리포트의 마지막에 있는 레이달리오의 말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가장 잘 보살펴야 하는 중요한 자산은 당신과 당신의 가족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