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가 필요한 특별한 상황

 "안녕하세요. 정직한 재무설계사 최원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무설계가 필요한 특별한 상황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무설계가 필요할 만한 특별한 상황이 존재하는 것일까요? 개인의 목표와 저마다 처한 재무상황에 따라서 그 필요성이 증대될 수 있는, 즉 재무설계가 더욱 필요해질 수 있는 특별한 상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투자상품이 복잡하거나 다수일때

 내용이 복잡한 금융상품이나 기초자산의 가치로부터 파생되어 만들어지는 파생상품 등 상품구성이나 투자에 따른 위험부담이 클수록, 또 이런 투자상품이 많아질수록 전문가의 조인이 필요합니다.


 2. 자산증가와 자산배분

 투자와 연관된 문제는 재무설계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축을 하고 모아둔 돈을 다시 투자하고 더 이상의 손실이 발생되지 않도록 자산에 대한 리스크를 관리하는 모든 과정은 투자설계에서 다루어집니다. 투자 포트폴리오상의 자산이 증가되고 그에 따른 자산구성을 하는 등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이 요구될 때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3. 경제 및 시장상황이 나빠질 때

 경기악화로 전반적인 경제가 침체기로 접어들고 금융시장이 점점 나빠지면 일반 소비자들로서는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지 결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경제상황이 나빠질때 경제 전반에 걸친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4. 상속재산이 생겼을 때

 조부모 또는 부모로부터 상속받을 재산이 생기면 자산에 대한 운용, 세금과 관련된 문제 등 전문가를 찾아 상담하고 전반적인 재무계획을 세웁니다. 또한 상속해 줄 자산이 생겼을 때에도 상속의 극대화와 최적화를 위해서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5. 개인 신상 및 가족구성원의 변화가 있을 때

 실업, 장애, 사망 등 전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가장이나 부양가족의 현재 재무상황을 파악하고 미래를 위한 준비가 필요할 때 재무설계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혼이나 재혼과 같은 개인 신상에 변화가 있을 때 재무적 관점에서 대책을 세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특히 이미 재무설계를 수립한 사람들 또한 변화된 상황을 고려한 재무설계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6. 생애주기상의 변화가 있을 때

 그 밖에 개인적으로 생애주기상의 변화가 있을 때, 예를 들면 취업을 하거나, 결혼을 하거나, 자녀가 태어나거나, 자녀가 학교에 입학하는 등의 변화는 개인 및 가계의 재무적 여건을 변화시킵니다. 각 상황에 따라 재무목표를 비롯한 인생목표가 변하게 되므로 재무설계사를 통한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상황에 처했을 경우, 이미 재무설계를 수립한 사람일지라도 재무설계안의 재검토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일반적인 재무설계가 필요한 분들이 아니라 특별한 이벤트가 발생했을 경우 재무설계가 필요한 상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재무설계가 필요하신 분은 언제든 편하게 연락주세요.


 재무설계사 최원진


 재무설계란?


 재무설계의 대상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