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을 위한 '신용관리 노하우'

사회초년생에게 경제란 가깝고도 멀기만 합니다.

적금부터 보험, 더 나아가 펀드나 주식, 부동산 등의 투자까지 챙길 것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제 막 경제활동인구로 발돋움했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신용'입니다.


오늘은 사회 초년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간단한 신용관리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초년생을 위한 '신용관리 노하우'


신용

개인의 경제적 지불능력이나 불능력에 대한 사회적인 평가


Q 신용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A '개인신용평가제도'를 통해 결정됩니다. 

개인의 신용등급을 1~10등급으로 나누어 대출가능 여부를 판단하고, 적용금리를 결정짓게 되는겁니다.

신용평가를 위해 활용되는 정보는 소득현황, 금융회사 거래 및 연체정보 등입니다. 이를 위해 금융,비금융 및 공공정보 등 3800의 정보를 토대로 파악이 됩니다. 아, 참고로 이제 막 경제활동을 시작한 사회초년생의 신용등급은 대략 4~6등급이니 알아두세요^^


Q 신용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A 연체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는 불규칙적인 사용보다 일정한 금액을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 돌려막기, 대환대출, 리볼빙 등의 대출상환 연기는 신용 등급을 떨어뜨리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참고로 핸드폰요금 같은 소액이 연체되어도 신용등급은 하락합니다. 그러니 작은 금액이라도 놓치지 말아야합니다.

그외에도 현금서비스를 자주 이용하거나, 개인파산을 신청할 경우 신용등급이 낮아지니 주의해야 합니다.


Q 나도 몰랐던 연체, 어떻게 해결하죠?

A 연체항목이 여러개라면 오래된 연체 항목부터 상환하세요.

대부분 금액이 적거나, 대출금리가 높은 것부터 상환을 하는데, 이는 신용등급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Q 신용등급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A 당연히 있습니다. 주거래 은행을 정해 꾸준히 거래실적을 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는 건전한 신용이력으로 이어져 신용등급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연체를 막기 위해 주기적으로 결제해야 하는 항목은 자동이체를 해놓는건 어덜까요? 자신의 신용정보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TIP 신용등급조회

신용등급을 조회할수록 등급이 낮아진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2011년 말 이후부터 신용등급조회가 신용등급은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홈페이지 fine.fss.or.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사회초년생을 위한 신용관리 노하우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놓치기 쉬운 신용관리 꼼꼼히 챙겨서 불이익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재무설계 상담 신청은 아래 프로필로 언제든 편하게 연락주세요^^

이상으로 최원진의 재무설계룸이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