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이란??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신탁?

안녕하세요.

최원진의 재무설계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연금저축이란 무엇인지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연말, 12월이 되면 연금저축에 대한 문의가 많습니다. 바로 연말정산, 세액공제 때문인데요. 연금저축은 연금저축액을 납입하는 기간동안 세제혜택을 주는 연금 상품을 말합니다. 즉 세금과 노후 대부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상품이죠!


연금저축이란?


연금저축은 납입금에 대해 세제혜택을 제공하고, 소득세법에서 정한 연금 수령요건에 따라 연금을 받을 경우(자금을 인출하는 경우) 연금소득으로 과세되는 금융상품입니다.


-세제혜택 : 연간 납입한 저축액 중 400만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조공하고 있습니다. 퇴직연금(개인형 IRP)을 포함할 경우 연간 납입금 700만원 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수령요건 : 최소 5년 이상 납입해야 하고, 55세부터 10년 이상 연금으로 수령해야 연금소득으로 과세(3.3~5.5%)됩니다.

연금 수령요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중도해지시나 일시납으로 받을 경우 등) 기타소득세(16.5%)가 부과됩니다.


간추려 말씀드리면 연금저축은 납입 기간 동안 매년 최대 400만원까지 세액공제(13.2% or 16.5%)를 받고 연금 수령시 연금소득세를 납부하는 연금상품입니다. 세액공제와 세금이연효과가 있는 연금인거죠!


(출처:금융소비자 정보포탈 '파인')


금융사별 연금저축의 특징


연금저축은 판매하는 금융사별로 은행의 연금저축신탁, 자산운용사(증권사)의 연금저축펀드, 보험회사의 연금저축보험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상품마다 납입방식, 적용금리, 연금수령방식, 원금보장 및 예금자보호 여부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출처:금융소비자 정보포탈 '파인')



예금자 보호의 경우 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신탁이 가능하며 종신형으로 연금수령이 가능한곳은 생명보험회사 뿐입니다.

여러 회사별로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가입 후에 계좌이전도 가능합니다.

(ex, 보험사 연금저축보험 가입 후 증권사 연금저축펀드로 이전 가능. 단, 적립금이 이전되기 때문에 납입 원금보다 작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세제혜택과 함께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상품입니다.

그러나 중도 해지시 16.5%라는 어마어마한 세금을 내야 하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즉, 가입시 제대로 된 계획을 새우고 각 각 금융사별의 특징을 파악 후에 본인에게 맞는 상품, 맞는 금액으로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 가입을 원하시는 분은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그리고 가입 후에 계좌 이전도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가입하고 있는 연금저축에 대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는 분들도 문의하셔도 됩니다^^


이상으로 연금저축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연금저축으로 연말정산시 13월의 월급도 받고 노후준비도 철저히 하시길 바랍니다!


퇴직연금제도의 종류와 특징 DB(확정급여형) / DC(확정기여형)

[연금 추천] 미래에셋생명 투자전문가의 변액연금보험 '글로벌 자산관리'

연말정산과 원천징수

[연금 추천] 하모니 변액연금 - 매월 스텝업 시스템으로 최저 연금보증

연금에 관한 올바른 이해

메트라이프생명 변액연금 "동행"

[연금저축 추천] 삼성생명 연금저축 골드연금보험 2.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