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에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심어 주는 방법
- 재무설계룸/기타
- 2019. 6. 25.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여라!!!
모든 부모들은 자녀들이 올바른 경제 관념을 갖고 성장하길 바랄 것입니다.
그럼, 내 자녀를 위한 가장 좋은 경제 교육법은 무엇일까요?
'1년치 용돈을 일시에 줘서 자녀가 직접 관리하게 해라!'
'여러가지 아르바이트를 통해 돈을 버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
'자녀 명의의 통장을 개설하고 생일 선물로 주식을 구매해서 줘라!'
등등 많은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방법 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모든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동의 하는 경제 교육법은 바로,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여야 한다" 입니다.
경제개념의 시작은 소비습관에서 비롯합니다. 필요 없는 것에 소비를 하지 않고 대신 적축을 하고 꼭 필요한 것에는 아끼지 않는 건강한 소비습관 말이죠.
이런 습관은 자녀들이 자라면서 직접 보고 스스로 느끼고 몸에 익히는 가정교육에서 대부분 형성이 됩니다.
결국, 자녀들에게 돈에 대한 올바른 사고와 습관을 키워주고 싶다면 부모 자신들의 소비 생활을 들여다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 적인 소비 습관이 잘 형성 되었다면 다음으론 스스로 돈을 불려갈 수 있는 주식, 부동산, 금융상품 등의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해줘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 부분도 이론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부분 보다는 부모가 집을 사고 부동산으로 돈을 버는 모습, 부모님이 미리 은퇴를 잘 준비한 모습 등 부모님의 삶의 모습에서 자신의 미래의 모습을 스스로 학습하게 됩니다.
자녀가 더 현명하고 여유로운 삶을 살기를 원하면서 자녀에게 모범이 되지 못하고, 정작 부모는 은퇴 생활을 준비조차 하지 않아 자식들에기 부담으로 남는다면 과연, 자녀들은 그동안의 부모의 희생을 이해하고 감사해 할까요?
흔히들 자녀에게 가장 좋은 스승은 부모라고 합니다. 자녀는 부모의 가치관, 습관을 그대로 닮기 때문이죠. 경제 관념도 예외일 수는 없습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먼저 실천으로 보여주는 것!!
부모 먼저 올바른 경제 관념과 자산관리 습관을 꼭 먼저 갖추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경제관념, 자산관리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최원진 재무설계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