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백한 푸른 점 - 칼 세이건

우리를 한 없이 겸손하게 하는 창백한 푸른 점, 지구

창백한푸른점보이저 2호가 찍은 지구 사진


이렇게 멀리 떨어져서 보면 지구는 특별해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 인류에게는 다릅니다.


저 점을 다시 보세요.


저기가 우리가 사는 곳이고 저기가 우리의 집이며 저것이 바로 우리입니다. 이곳에서 우리가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 우리가 아는 모든 사람들, 우리가 들어보았을 모든 사람들, 지금까지 존재해온 모든 사람들이 바로 저곳에 살았습니다.


우리의 모든 기쁨과 고통이 저 점위에서 존재했고, 인류의 역사 속에 존재한 자신만만했던 수 천개의 종교와 이념, 경제체제가, 모든 사냥꾼과 식량을 찾는 이들, 모든 영웅과 겁쟁이, 문명의 창조자와 파괴자, 모든 왕과 농부, 모든 사랑에 빠진 연인, 모든 어머니와 아버지, 그리고 꿈 많던 아이들이, 발명가와 탐험가, 모든 스승과 부패한 정치인, 슈퍼스타나 최고의 지도자, 역사 속의 모든 성인과 죄인이 태양 빛 속에 떠다니는 저 작은 먼지 위에서 살다 갔습니다.


지구는 '코스모스'라는 거대한 극장의 아주 작은 무대입니다. 그 모든 장군과 황제들이 아주 잠시 동안 저 점의 작은 부분의 지배자가 되려 한 탓에 흘렀던 수많은 피의 강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저 점의 한 영역의 주민들이 거의 분간할 수도 없는 다른 영역의 주민들에게 끝없이 저지르는 잔학 행위를 생각해 보십시오. 그들이 얼마나 자주 불화를 일으키고 얼마나 간절히 서로를 죽이고 싶어 하며 얼마나 열렬히 증오하는지...


우리의 만용, 우리의 자만심, 우리가 우주 속의 특별한 존재라는 착각에 대해 저 창백하게 빛나는 점은 이의를 제기합니다.


우리 지구는 사방을 뒤덮은 어두운 우주 속의 외로운 하나의 점입니다. 이 거대함 속에 묻힌 우리를 우리 자신으로부터 구해 줄 이들이 다른 곳에서 찾아올 기미는 보이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지구는 생명을 품은 유일한 행성입니다. 적어도 가까운 미래에 우리 인류가 이주할 수 있는 곳은 없습니다. 다른 세계를 방문할 순 있지만 정착은 불가능하죠.


좋든 싫든, 현재로선 우리가 머물 곳은 지구뿐입니다.


천문학을 공부하면 사람이 겸손해지고 인격이 함양된다는 말이 있죠. 멀리서 찍힌 이 이미지만큼 인간의 자만이 어리석다는걸 잘 보여주는 건 없을 겁니다.


저는 이것이, 우리의 책임을 강조하는 것 같습니다.


서로 좀 더 친절하게 대하고 우리가 아는 유일한 보금자리인 창백한 푸른 점을 소중히 보존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입니다.


-칼 세이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