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에 투자할 수 있는 금융상품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지난 1~2년 사이에 환율이 많이 오름에 따라 달러 투자에 대환 관심이 부쩍 커졌습니다. 이미 많이 오른듯한 달러 환율이지만 한국 시장의 불확실성 때문에 여전히 안전 자산인 달러에 투자하고 싶어 하는 고객분들이 많으시네요. 앞으로 환율은 어떻게 바뀔까요?


단기적인 환율 예측은 전문가들도 쉽지 않은 영역입니다. 시장의 흐름에 빠르게 대응하기 어려운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일부 자산을 달러로 운용하는 분산투자분할 매수 관점에서 접근하는것이 바람직한듯 합니다.


그럼 달러 환율에 투자할 수 있는 금융상품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1. 달러 예금


먼저 가장 안정적인 달러 예금이 있습니다. 원화를 달러로 바꿔 수시입출금, 정기예금, 정기적금으로 투자할 수 있으며 시중은행은 물론 인터넷 뱅킹을 통해서도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달러예금은 환차익 이외에도 연간 1~2%대의 이자소득도 기대할 수 있으며, 5000만원까지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환차익에 대해서는 세금이 없지만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이 부과되며, 환전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2. 달러 RP


증권사에서 보유중인 달러표시 채권을 고객에게 팔고 나중에 약속한 가격으로 다시 매입하는 상품입니다. 단기 투자 목적에 적합하며 달러 예금과 마찬가지로 달러 투자 초보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달러예금 보다 높은 2%대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외화 발행어음


발행어음이란 고객의 요청에 의하여 고객을 수취인으로 하고 회사를 지급인으로 하여 1년 이내의 약정된 수익률로 발행한 어음으로, 은행의 예금과 동일한 역할을 하는 증권사의 예금상품과 같습니다.


이중 외화 발행어음은 원화가 아닌 달러등의 외화로 가입하고 약정된 수익률을 받는 상품입니다.


달러예금이나 달러RP보다 조금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달러 ETF


달러 ETF는 소액투자가 가능한 상품으로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달러ETF에는 달러선물지수를 추종하는 달러선물ETF이외에도 인버스나 레버리지 ETF가 있습니다.


달러선물인버스ETF는 달러가치와 수익률이 반대로 움직이도록 설계가 되어 있는데, 달러 강세가 아닌 달러 약세가 예상될 경우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즉, ETF를 이용하면 환율이 오를 경우에도 환율이 떨어질 경우에도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달러선물레버리지ETF는 환율이 올라가면 2배로 수익이 나는 상품이며, 반대로 환율이 하락하면 손실도 2배가 나는 상품입니다. 레버리지 상품은 환율 방향에 대한 강한 확신이 있을 때 매수하는 고수익, 고위험 상품으로 초보자들은 투자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5. 달러 ELS


달러 ELS에 투자하면 주가와 달러화 가치 상승을 동시에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기존 ELS와 같이 S&P500, HSI, EUROSTOXX50, KOSPI200등과 같은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지만 원화가 아닌 달러로 거래하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다만 달러 ELS 등의 파생결합증권은 기초 자산이 정해진 가격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할 때 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만약 해당 ELS의 상품 구조에 대해 남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이해가 되지 않았다면 투자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좋은 상품과 나쁜 상품이 따로 있는것이 아닙니다. 나의 투자성향과 투자목표에 맞는, 동시에 내가 이해할 수 있는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재테크의 기본입니다.




6. 달러 보험(저축, 연금, 종신)


달러 보험은 달러로 보험료를 납입하고, 중도인출이나 보험계약대출, 만기환급금, 보험금도 달러로 지급해 주는 상품입니다.


미국의 장기국채나 회사채에 투자하기 때문에 금리는 연 3%대로 달러 예금에 비해 1%가량 높습니다. 또한 비과세 요건을 갖추면 이자수익은 물론 환차익도 세금이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만 보험상품의 특성상 10년 이상 장기 투자 목적시 적합하며, 달러저축이나 달러연금과 간츤 저축성이 아닌 사망보험금을 달러로 지급해 주는 종신보험에 가입할 때는 저축이 아닌 '보장 자체'가 목적이 되어야 한다는 점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7. 미국 시장 직접 투자


마지막으로 미국 시장에 달러로 직접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증권사의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의 S&P500이나 나스닥, 다우존스 등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과 ETF등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KB증권의 경우 글로벌 원마켓 서비스를 통해 환전 수수료 없이 투자가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달러에 투자할 수 있는 금융상품들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잘모르겠거나 혼자 투자하기 두려우시다면 투자자문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