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 더알찬정기보험이 연금보험이라구요? 품질보증제도, 보험료 전액 환불 완료
- 상담 후기
- 2019. 7. 10.
안녕하세요. 최원진의 재무설계룸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정기보험을 연금보험이라고 속아서 가입한 50대 남성분의 상담 후기입니다.
지난달 말 부천에 사시는 중소기업 사장님으로 부터 상담문의가 왔습니다. 현금 1억 5000만원 정도의 여유가 있는데 어디에 투자를 해야 할지 상담을 받고 싶다는 연락이었습니다.
부천 소사역에서 고객님을 만나 약 2시간 정도 투자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였고 제가 제안 드린 포트폴리오가 맘에 드셨는지 곧바로 실행해 보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이에 대한 후기는 다음 기회에)
그리고 상담을 마치려는 찰나
"제가 얼마전에 연금을 하나 가입했는데 그것도 최팀장님이 관리를 해줬으면 합니다."
절 믿어 주고 맡겨 주시는것이기에 기꺼이 봐드리겠다 했습니다. 어디 회사에 어떤 상품을 가입했는지 여쭤 보니 KB증권에 5년 납입하고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상품을 가입하셨답니다. KB증권이면 연금저축펀드일테니 제가 펀드 관리 도와 드리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랬더니 이 연금에는 펀드 같은건 없었던것 같다고, 그냥 5년만 납입하면 연금 받는 상품이라고 설명 들었다고 했습니다.
그때부터 기분이 쎄~ 해졌습니다. 혹, 종신보험을 연금이라고 잘못가입하지 않았을까?
이런 피해 사례가 많아서 미리 말씀 드렸고 내일 청약서나 증권이 있으면 바로 사진 찍어서 보내 달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역시나......
고객님이 보내주신 청약서입니다.
KDB생명의 더알찬정기보험
슬픈 예감은 틀리는 일이 없네요.ㅜㅜ
2차 상담때 고객님의 사무실로 직접 방문을 드려서 투자 포트폴리오 실행 후 이 정기보험 상품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 상품은 고객님의 사망시를 대비하는 보장 보험으로 90세까지 3000만원의 사망보험금을 지급해드리는 정기보험입니다. 다만, 향후 사망 보장이 필요 없을 경우 연금 전환도 가능한 상품입니다. 이에 대해 제대로 설명 듣고 가입하신건가요?"
고객님께서는 전혀 아니라고 했습니다. 설계사가 사무실로 찾아와서 5년만 납입하면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연금 상품이라는 설명을 듣고 가입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55세이신 고객님은 자녀가 이미 25살로 사망에 대한 니즈가 전혀 없으신 분이셨습니다.
고객님이 가지고 계신 청약서와 가입설계안으로 이 상품에 대해 다시 설명을 드렸습니다. 설명을 드리다 이상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그 어디에도 '해지환급금' 표가 없는것입니다. 처음엔 제가 못봤나 싶어서 총 3번을 넘겨 봤습니다. 그러나 해지환급금 표는 보이지 않고 3~4P가 비어 있는걸 확인했습니다. 즉, 일부러 해지환급금 표를 누락 시키고 설계안을 드린겁니다. 이는 명백한 사기 행위네요!!!!!!!! 설명을 돌려서 연금처럼 판게 아니라 그냥 사기를 친겁니다!!! 제가 열받아서 부글 부글 화가 나더라구요.
다행히 고객님이 가입하신지 3개월이 지나지 않았고 품질보증제도로 바로 취소 요청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취소 요청에 앞서 제가 직접 이 상품을 똑같이 설계해 봤습니다.
KDB 더 알찬 정기보험 2종 가입 설계안
고객님이 생각하고 있는 연금 전환 시점에 환급률은 81.24%, 그리고 원금 100%가 되는 시점도 17년이 지나야 돌아옵니다. 이 환급률표가 있으면 고객님이 연금이 아닌걸 눈치챌 수 있기 때문에 보여드리지 않고 가입을 시킨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정말 나쁜 설계사에요! 제발 이런 설계사들은 콩밥을 먹였으면 좋겠습니다!!
전 보험 자체보다 그 보험을 판매하고 가입시키는 설계사들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정기보험이나 종신보험을 고객들에게 권합니다. 이런류의 상품을 권할때 항상 먼저 생각해야 하는건 '사망보장이 필요한 고객인가?' 입니다. 사망 보장이 필요한 분들이 필요 기간 동안 불의의 사고에 대한 위험을 해지하고 사망 보장이 필요 없어진 시점에 납입한 보험료와 비슷 또는 더 많은 환급금을 받거나 연금 전환이 가능하다면 1석 2조의 상품이 아닐까요?
앞뒤가 바뀐 보험 설계, 설계사의 수수료만 생각하는 설계는 없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청약 철회와 품질 보증제도
고객님도 저도 함께 분노를 했고 청약 취소 요청을 콜센터로 진행을 했습니다. 보험 상품에는 모두 청약 철회와 품질보증 제도가 있습니다. 이 제도를 이용하면 잘못 가입한 보험의 피해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먼저 청약 철회 청구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제도는 보험 가입자가 단순 변심등 어떤 이유에서라도 보험증권을 받은 날로 부터 15일 이내에 보험계약을 철회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급하게 보험을 가입했다거나 설명을 제대로 못듣고 가입한 경우 청약 철회 제도를 통해 보험 계약을 무효화할 수 있습니다. 납입한 보험료는 당연히 돌려 드립니다.
두번째, 품질보증제도 바로 계약 취소 제도입니다.
청약 철회보다 이 내용을 더 잘 알고 있어야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계약자 보관용 청약서와 약관을 전달 받지 못한 경우
2. 청약서에 계약자 자필서명을 하지 않은 경우
3.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설명 받지 못한 경우
위 3가지 중 한가지라도 해당이 되면 보험 청약 후 3개월 이내에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번 고객님은 세번째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설명 받지 못한 경우로 취소 요청을 진행하였습니다. 사실 마음 같아서는 금감원 민원부터 설계사의 사과까지 받아 내고 싶었으나 고객님이 보험료를 돌려 받는것만으로도 만족하셨기에 거기까지는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혹시나 종신보험을 저축이나 연금으로 잘못 알고 가입하고 계신가요? 설계사마다 고객마다 가치관은 다릅니다. 어떤 고객분은 2~30년 묵혀 둬도 되니 확정 금리를 받고 싶어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런 고객, 그런 제안을 드린 설계사들까지 비난 하진 않습니다. 그건 제대로 설명을 드리고 고객이 직접 선택한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애매한 눈속임, 사탕발림으로 제대로 된 상품 설명을 하지 않고 가입 시키는 설계사들은 반성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본인들 스스로에게 한번 물어보기 바랍니다.
'나라면 이 상품 가입 할까?'
이상으로 KDB생명 더알찬정기보험을 연금으로 속아서 가입한 고객님의 상담 후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