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란? 상장지수펀드(Exchange Tranded Fund)

저금리 시대에 투자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투자는 누구나 하는거야' 라는 TV 광고 대사가 계속 떠오르는 요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투자 상품 중의 하나인 'ETF'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ETF │ 상장지수펀드(Exchange Tranded Fund)

 

ETF는 특정 주가지수와 연동되는 수익률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지수 연동형 펀드'로서 거래소에서 주식처럼 거래되며, 주가지수를 사고 파는 증권상품입니다. 투자자들이 개별 주식을 고르는데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펀드투자의 장점언제든지 시장에서 원하는 가격에 매매할 수 있는 주식투자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상품으로 인덱스펀드와 주식을 합쳐 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쉽게 말해서 주식처럼 사고팔고 할 수 있는 펀드(인덱스)입니다!

 

 

  • 주요특징

1. 주식투자와 같은 편의성 : 주식투자를 하는 것과 같이 실시간으로 증권회사에서 매수, 매도 주문을 내거나 온라인 계좌를 이용하여 매매할 수 있고 개인 및 기관투자가 등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2. 시장 변동에 따른 유연성 : 일반 펀드와 달리 주식시장에서 투자자가 원하는 가격에 원하는 수량만큼 실시간으로 거래할 수 있으므로, 급격한 시장 변동에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 합니다.

 

3. 환매수수료, 환매기간이 없는 펀드 : ETF는 펀드의 단점인 정해진 환매수수료나 환매기간이 없어 언제든지 매매가 가능합니다.

 

4. 소액으로 탁원한 분산투자 : 1주를 매수해도 ETF 상품이 추적하는 지수를 구성하는 모든 종목에 동시 투자하는 분산투자 효과가 있습니다.

 

5. 거래세 면제 : 주식매도 시 부과되는 0.3%의 거래세가 멵되어 거래비용이 저렴합니다.

 

6. 장기적 투자 수단 : 주식시장의 성과를 가장 효율적으로 누릴 수 있는 방안이며, 직접 또는 자동이체를 통해 ETF 상품에 적립식 투자가 가능해 장기적 투자 수단으로 용이합니다.

 

 

  • ETF의 종류

1. 주식시장 : 코스피, S&P 500, 코스피 200, NASDAQ 100 과 같이 각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를 추종

2. 해외국가 : 미국, 중국, 일본, 브라질, 라틴, 브릭스 등

3. 섹터 : 헬스케어, 금융 등 특정 업종에 소속된 기업들에 분산투자

4. 채권 : 국채, 지방채, 단기채, 중기채, 하이일드 등 신용등급과 평균만기를 조합해 산출된 채권지수를 추종

5. 상품 : 금, 원유, 밀 등과 같은 상품 가격 지수 추종

6. 스타일 : 대형, 중형, 소형, 가치, 성장, 배당, 변동성 등 기업 특성과 성과 형태가 유사한 주식 집단으로 구성된 지수 추종

7. 테마 : 대체에너지, 소비, IPO, 등 특정 테마와 관련된 기업들에 투자

8. 파생상품 : 레버리지 - 지수X2 또는 지수 X4를 추종 / 인버스 - 지수와 역방향(-)을 추종

 

 

  • 적합한 투자자

1. 주식투자를 하고는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막연한 고객

 

2. 개별 종목에 대한 정보 보다는 시장 전체의 전망에 투자하고 싶은 고객

 

3. 장기적인 투자를 원하는 고객

 

 

이상으로  ETF, 상장지수펀드에 대해 간단히 알아 보았습니다.

투자를 원하시는 분이나 상담, 기타 궁금증이 있는 분들은 언제든 편하게 문의 하세요!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강의 - 최원진 강사

한국언론진흥재단 신입사원을 위한 재테크 강의 '재테크, 아는 만큼 성공한다!' 안녕하세요. 재무설계사 최원진입니다. 최근 개인 재무설계를 위주로 상담을 진행했었는데 얼마전 지인의 요청으로 사회 초년생을..

xfiles3907.tistory.com

 


 

골든트리투자자문

투자권유대행인

최원진 재무설계사

010-3666-390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