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세 연금 저축 펀드 가입 시 예상 수령 금액은?

 

안녕하세요. 최원진 재무설계사입니다.

요즘 연금 저축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특히, 수익률로 인해 연금 저축 펀드를 새로 가입하거나 연금 저축 보험이나 신탁에서 펀드로 이전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재무설계사의 입장에서 바람직한 방법인것 같습니다.

 

연금 저축은 나라에서 국민의 노후 생활을 장려하기 위해 만든 제도로 납입 기간에는 세액 공제 혜택을 주고 수령 시에는 3.3%~5.5%의 저렴한 연금 소득세를 납부하는 상품입니다. 즉, '세금 혜택을 줄테니 제발 개인 연금 좀 준비해주세요.' 라고 나라에서 밀어 주는 연금입니다.

 

 

연말정산시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의 세액공제 혜택은??

해마다 연말, 연초가 되면 연말정산에 대한 문의가 많이 옵니다. 그 중 직접적인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연금저축에 대한 문의가 급증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금 저축 가입시 받을 수 있�

xfiles3907.tistory.com

연금 저축, 세금 환급도 해주고 좋은건 알겠는데 대체 얼마의 연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연금 저축 보험의 경우 제로 금리 기조와 맞물려 공시 이율 하락으로 납입한 원금 수준의 연금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연금 저축 펀드의 경우 수익률에 따라 많은 연금액을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연금 저축 펀드 수익률이 7% 수준일 때 받을 수 있는 연금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25세 연금 저축 펀드 가입 20년납 70세 연금 수령

 

 

25세부터 연금 저축 펀드에 세액 공제 한도(연 400만원) 만큼인 월 34만원씩 20년 동안 납입 했을 경우입니다. 기대 수익률은 7%이며 연금 수령은 70세부터 100세까지 30년입니다. 20년 내고 은퇴 후 30년간 연금을 받게 됩니다.

 

과연 70세 부터 매월 얼마의 연금을 받게 될까요?

 

 

34만원씩 20년 납입하게 되면 총 불입액은 8160만원이 됩니다. 1억이 조금 못되는 금액이네요. 그러나 연 7%의 복리로 불어난 금액은 연금 수령 나이인 70세 때 약 9억 6000만원 연금 재원이 만들어 집니다. 그리고 연금 납입 기간 중 세액 공제받은 금액도 1320만원입니다. (총 급여 5500만원 이하 가정)

 

9억 6000만원이란 연금 재원으로 연금을 받게 될 경우 매달 600만원 정도의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연금을 받는 기간에도 내 연금 재원은 계속 7%로 불어 나기 때문에 100세까지 총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은 약 21억입니다. 정말 놀랍지 않나요? 이게 바로 연금 저축 펀드 입니다.

 

 

물론 매년 7%의 투자 수익률을 내는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의 예시에서 보듯 7%가 아니라 3%의 수익만 나더라도 70세때 연금 재원은 약 2억 3000만원 수준이며 매월 96만원의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투자를 잘해 10%의 수익을 계속 올릴 수 있다면 매월 수령 연금액은 2248만원, 생각만 해도 행복하네요.

 

이렇게 많은 연금액을 받을 수 있는 이유는 25살 이라는 어린 나이에 연금을 시작해서 은퇴까지 복리로 굴릴 수 있는 시간이 많은 것과 연금 저축 제도의 과세 이연 효과가 결합 된 것입니다. 하루 빨리 연금 저축 펀드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30세 연금 저축 펀드 가입 70세 수령

 

똑같은 조건으로 30세에 연금 저축 펀드를 시작해서 20년 동안 납입하고 70세 부터 연금을 수령하면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요?

 

위에 보시는것과 같이 총 납입 금액은 8160만원으로 같지만 70세 때 쌓인 연금 재원은 6억 8500만원 수준으로 약 3억 가량 줄어든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월 받는 연금액도 600만원에서 430만원으로 170만원이나 적게 받게 되네요.

 

 

다른 수익률을 가정해도 연금액이 눈에 띄게 줄어드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우 5년의 차이가 노후에는 어마 어마한 차이를 가져 오게 됩니다.

 

물론 30세나 40세, 50세도 은퇴를 위한 대비로 연금 저축 펀드는 필수입니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일찍 시작하는게 무조건 유리하다는건 확실해 보이네요. 혹 연금 저축 펀드 가입을 망설이고 있나요? 일단 바로 가입하고 시작하세요. 수익률 관리나 펀드 선택은 저 최원진 재무설계사와 같은 전문가가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금 저축 펀드에 궁금한 사항 언제든 편하게 문의 하세요.

 

투자가 달라지면 노후도 달라 집니다!

 

메리츠 자산 존리 대표 초청 강의 후기 - 연금 저축은 꼭 가입하자!

안녕하세요. 재무설계사 최원진입니다. 얼마전 제가 운영하는 독서토론 모임에서 초청 강연을 하나 진행했습니다. 이번에 모신 강사는 바로 메리츠 자산운영의 '존리' 대표님입니다. 예전부터 �

xfiles3907.tistory.com

 

이율 낮은 연금저축보험, 기대수익률 높은 연금저축펀드로 이전하자!

매년 연말이나 연초에는 연금저축에 대한 문의가 급증을 합니다. 바로 연말 정산 때문입니다. 연금저축에는 세액공제 혜택이 있어 연말정산 시 세금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 혜택으로 ��

xfiles3907.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