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골든트리투자자문 최원진 재무설계사입니다.


우리가 투자를 할때 가장 먼저, 쉽게 접하게 되는 상품이 펀드입니다.


펀드란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 등에 직접 투자가 힘든 분들을 위해 펀드 매니저가 대신 투자해서 거기에 대한 수익을 돌려주는 간접투자상품입니다. 


이런 펀드도 참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펀드를 매수할때도 단순히 증권사나 은행 창구 직원의 말만 듣고 선택하는게 아니라 이 펀드는 어떤건지 나에게 맞는건지 알고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펀드의 종류에 대해 간단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모집 방법에 따라 - 공모 펀드와 사모펀드

먼저 투자자 모집 방법에 따라 공모펀드와 사모펀드로 나뉩니다.

공모펀드란 50인 이상의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자금을 모으는 펀드이며 사모 펀드는 50인 미만 즉, 49인 이하의 특정 소수로 부터 자금을 모아 운용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증권사나 은행에서 접하는 대부분의 펀드는 공모 펀드입니다. 사모 펀드의 경우 49인만 모집을 하기 때문에 고액 투자가 분들이 선택을 하게 됩니다.



2. 투자 대상에 따라 -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부동산, 해외투자

두번째는 투자 대상에 따라 주식형 펀드, 채권형 펀드, 혼합형 펀드, 부동산 펀드, 해외투자 펀드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식형 펀드는 운용자산의 60% 이상을 주식 관련 종목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시장 상황에 따라 90% 이상을 주식에 투자할 수 있으며 기대수익과 위험성이 모두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주식형 펀드는 어떤 주식에 집중 투자 하느냐에 따라 가치주형, 성장주형, 배당주형 등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채권형 펀드는 운용자산의 60% 이상을 국공채나 회사채 등의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주식 관련 투자 비율이 낮기 때문에 투자위험도 낮고 기대 수익률도 그 만큼 낮습니다. 은행 이자보다는 조금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면서 큰 위험은 피하고 싶은 분들이 선택하시기 좋은 펀드가 채권형 펀드입니다.


혼합형 펀드는 주식과 채권 중 어느 한쪽에 60% 이상 치우치지 않도록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금융기관마다 다양한 형태의 혼합형 펀드를 취급하고 있으므로 본인의 투자 목적을 먼저 생각하고 기대 수익과 위험을 감안하여 선택을 하여야 합니다.


부동산 펀드는 운용 자산의 50%를 초과하여 부동산 및 부동산 관련 자산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해외 투자 펀드는 말 그대로 국내 자금을 모아 외국의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해외 투자 펀드는 투자 대상이 되느느 나라의 경제 성장률에 따라 고위험 고수익 펀드가 될수도 있고 저위험 저수익 펀드가 되기도 합니다. 한참 인기가 많았던 베트남 펀드나 중국 펀드가 이에 속합니다. 해외 투자 펀드에 투자를 할때에는 해당 국가의 경제성장률, 물가 수준, 금리 등을 보고 투자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3. 운용 전략에 따라 - 액티브 펀드와 인덱스 펀드(패시브 펀드)

펀드 매니저의 운용 전략에 따라 액티브 펀드와 패시브 펀드(인덱스 펀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액티브 펀드란 펀드 매니저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한 종목을 발굴하고 적절한 매수, 매도 시점을 결정하며 탄력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운용하여 시장을 초과하는 수익률을 올리는것을 목표로 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펀드매니저의 시장 예측 판단력과 역량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펀드 매니저의 역할이 중요한 펀드입니다.


인덱스 펀드란 코스피 200이나 코스닥 지수 등 주가 지수의 흐름에 가까운 종목들을 선택해 운용함으로써 지수의 상승률 만큼 수익을 추구하는 소극적인 투자를 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특정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펀드 매니저의 역할은 최소화 되고 그에 따라 수수료 또한 저렴한 편입니다.. 특정 시장이나 지수에 투자하고 싶을때 선택하면 좋은 펀드입니다.


4. ETF(상장 지수 펀드)

마지막으로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는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TF는 바로 위에 설명드린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하여 주식처럼 편리하게 사고 팔 수 있게 만든 금융 투자 상품입니다. 일반적인 펀드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가입을 하고 일정 기간 후에 환매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ETF의 경우 내가 원하는 시점에 주식처럼 바로 매입과 매도가 가능합니다.


ETF의 특징은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며 내가 원하는 시점에 쉽게 사고 팔 수 있고 일반적인 펀드에 비해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ETF의 종류도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지수나 섹터의 투자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주가지수 부터 금, 원자재, 환경, 건설, 철강, 의료기기, 배당주, 가치주 등 다양한 상품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처음 투자를 하는 주린이 분들에게 가장 많이 권해 드리는 상품이 바로 ETF입니다.



이상으로 펀드의 종류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펀드 가입전에 꼭 한번씩 체크하고 공부해 보세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PS. 아래 영상, 찐머니TV도 많은 시청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