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자금이 생겼어요.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재무설계사 최원진입니다.
이번주는 급하게 재무설계 상담 신청을 해주신 분들이 많은 한 주 였습니다.

사실 2020년 들어 당일 상담 요청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 나긴 했어요. 인터넷에서 재테크 관련 검색을 하다 제 블로그를 보고 서울에 사시는 분들이 바로 사무실로 찾아와 주셨어요.

이번 상담 후기도 오전에 연락와서 오후에 상담을 진행한 건입니다.

40대 여성분이 전화를 주셨고 최근 부동산 매도를 해 여유 자금이 생겼는데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하는지 궁금하다고 급하게 찾아 오셨습니다. 사실 목돈을 투자할때는 꼼꼼히 따져보고 고민을 하셔야 하는데 조금 성급해 보이기도 했습니다.

오후 2시에 사무실로 찾아 오신 고객님은 현재 휴가 기간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시간 여유 있을때 꼭 상담을 받아 보고 싶었다고 하네요.

부동산 처분 후 투자 가능한 여유 자금은 약 3억 정도 였습니다. 이 돈을 잘 불려서 노후 대비나 은퇴 준비를 하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제 소개를 먼저 드리고 재무설계가 어떤건지에 대한 설명 부터 해드렸습니다. 재무설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게 목표 설정인데 은퇴 준비라는 확실한 목표가 있기 때문에 상담히 편했습니다.

40대 고객님이 원하는 은퇴 나이는 65세였습니다. 아직 20년 정도의 시간이 있기 때문에 이 여유 자금을 어떻게 투자를 하냐에 따라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도 있음을 말씀 드렸습니다.

하나의 예로 연 7% 수익을 꾸준히 낼 수 있다면 20년 후 65세 은퇴를 할때 약 11억 6천만원의 은퇴 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좀 보수적으로 연 5% 수익을 낸다면 약 8억이며 공격적으로 연 10% 수익을 낸다면 20억의 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물론 꾸준히 10% 수익을 낸다는것은 어려우므로 5~8% 수익률을 목표로 잡고 자산 배분을 도와 드렸습니다.

제가 추천 드린 상품은 연금저축, 4차 산업 관련 ETF, 글로벌 리츠, 미국 시장 ETF와 ELS등이었습니다.

이 중 글로벌 리츠 등 인컴 자산, 배당주 등에 관심을 많이 보이셨고 안전한 투자 상품과 공격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에 자산을 분산해서 투자 하기로 결정 하셨습니다.

투자 상품 가입은 2번째 상담에서 제가 제안드릴 포트폴리오를 보고 실행하기로 하셨고 약 1시간 30분에 걸친 1차 상담을 마쳤습니다. 40대 부터 여유자금으로 은퇴를 계획하는 고객님을 보니 조금 부럽기도 했어요. 그리고 오늘 말씀 드린 수익을 거둘 수 있게 저도 열심히 공부해서 계속 도움을 드리도록 해야겠습니다.

2020년 새해 목표로 재테크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말 훌륭한 생각이지만 성급한 결정은 오히려 본인의 자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와 재테크는 장기적인 계획인 만큼 진지하게 깊이 고민하고 공부하고 제대로 된 재무설계사와 상담 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저 최원진 재무설계사와 상담의 문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자산관리, 재무설계, 재테크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언제든 편하게 문의 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