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성 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꼭 체크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보험회사나 은행 또는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저축성 보험 가입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저축성 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너무 낮은 은행의 금리 때문에 많은 고객분들이 저축성 보험으로 돈을 모으고 계십니다.

은행보다 높은 공시이율 10년 이상 유지시 비과세 혜택 등 장점이 많은 저축성 보험이지만 잘 모르고 가입하면 큰 손해를 보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오늘 저축성 보험 가입시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체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용, 수수료 등 공제금액을 반드시 확인


많은 소비자들은 저축성 보험에 가입할 경우 본인이 납입한 보험료 전액이 적립 또는 투자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저축성보험의 경우 납입보험료 중에서 보험모집등에 활용되는 비용과 각종 수수료, 사망보장을 위한 위험 보험료 등이 차감된 금액 만이 적립 또는 투자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비용, 수수료 등으로 인해 저축성보험은 은행의 예,적금과 달리 가입 초기에 상대적으로 낮은 환급률을 가질 수밖에 없으므로, 노후자금 마련 등을 위한 장기유지 계획이 아니라면 저축성보험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편, 저축성 보험의 각종 비용,수수료 등은 보험 가입시 제공되는 상품설명서 등의 "공제금액 공시"에 자세하게 기재 되어 있으므로, "공제금액 공지"를 통해 본인이 부담하는 비용, 수수료 등을 보험가입 전에 정확히 확인하고 저축성보험 가입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2. 종신보험은 노후자금 마련을 위한 연금상품이 아님


최근 저축성보험을 가입하고자 하는 일부 소비자들이 종신보험의 연금전환 기능만을 보고 종신보험을 연금보험으로 오인하거나, 또는 연금보험보다 종신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사실입니다.


종신보험은 보험가입자가 사망할 경우 유가족 등에게 사망보험금이 지급되는 보장성보험으로, 일반적으로 연금보험 등 저축성보험 보다 비용, 수수료가 높아 노후자금 마련 등 저축 목적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종신보험에서 "연금전환"을 할 경우 전환 당시 종신보험의 해지환급금을 재원으로 연금을 지급받게 되는데, 종신보험의 해지환급금은 높은 비용,수수료로 인해 일반적으로 같은 보험료를 납입한 연금보험 보다 적은 연금액을 수령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비용이 저렴하고 해지공제가 없는 저축성보험 가입을 고려


저축성보험은 은행의 예,적금과 달리 보험상품이기 때문에 보험가입자가 가입 초기에 해지할 경우 '해지공제'로 인해 해지환급금이 매우 적거나 없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보험회사는 "해지공제"가 없고 일반 저축성 보험 보다 비용,수수료도 낮은 저축성보험을 주로 보험회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전용상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축성보험은 가입 후 초기에 해지해도 납입한 보험료의 95~100% 수준을 돌려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비용,수수료 등 공제금액이 낮아 환급률도 높은 특징이 있다는 점을 저축성보험 가입시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4. 보험료 추가납입 활용시 비용절감 가능


저축성보험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은 기본 보험료의 2배 이내에서 보험료를 추가로 납입하는 "보험료 추가납입" 기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추가납입보험료에는 보험모집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인 "계약체결비용"이 부과되지 않으므로, "기본보험료"만으로 보험료를 납입하는 것보다 "기본보험료 + 추가납입보험료"로 납입할 경우 계약체결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같은 보험료를 내고 더욱 높은 환급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본보험료와 마찬가지로 추가납입보험료도 은행 등 금융기관 자동이체를 통해 납입이 가능한 경우가 많으므로 매월 정기적으로 추가납입보험료를 납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보험회사에 자동이체 납입 신청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5. 보험다보아 등의 저축성보험 비교공시 활용


저축성보험 가입시 어려운 점은 수많은 저축성보험 중 나에게 맞는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고민을 덜 수 있는 좋은 방법은 바로 "보험다보아" 또는 "생명보험협회 상품비교공시" 기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보험다보아 바로가기

생명보험협회 공시실(상품비교공시) 바로가기


저축성보험을 선택할 때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납입보험료 대비 만기(해지)시 돌려 받게 되는 금액, 비용,수수료 등 공제금액, 적립이율 등입니다.


"보험다모아"의 경우 전 보험회사의 저축성보험이 공시되는 것은 아니지만, 환급률이 높고 비용, 수수료가 저렴한 많은 저축성보험을 비교하고 바로 가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지공제가 없는 온라인 저축성보험도 비교상품으로 포함되어 있어 손쉬운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생명보험협회의 상품비교공시"는 전 생명보험회사의 저축성보험에 대한 보험료, 공시이율, 비용,수수료 등 공제금액을 한눈에 비교,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료 출처 :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http://fine.fss.or.kr


이상으로 저축성 보험 가입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최원진의 재무설계룸'으로 연락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