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저축 중도 해지시 내야할 세금은?? - 기타소득세

안녕하세요.

오늘은 연금 저축을 중도에 해지하게 되면 내야할 세금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 저축 중도 해지시 내야할 세금은??


연금 저축은 납입 기간동안 연간 최대 400만원까지 세제 혜택을 주는 상품입니다.

근로 소득이나 사업 소득에 따라 납입한 저축액의 16.5% 또는 13.2%의 세액공제를 통해 납입할 세금을 돌려 줍니다.

400만원의 16.5% 즉, 연간 최대 66만원의 세금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55세 이후에 연금을 받을 때는 5.5%~3.3%의 낮은 연금 소득세를 납부하면 됩니다.

점점 심해지는 노령화 사회, 국가 만으로는 국민의 노후를 책임 질 수 있기 때문에 세금 혜택을 주면서 개인 연금 준비를 장려하기 위해 만든 제도입니다.


연금 저축에는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가 있습니다.


이 좋은 연금 저축!!

중도 해지시에는 어마어마한 패널티가 있습니다.

바로 기타 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겁니다.


금융소비자 중 상당수가 노후자금 마련 및 연말정산시 세제혜택을 받고자 연금저축에 가입하고 있으나 중도해지를 하게 되면 세금부담이 있다는 사실을 잘 알지못해 예상하지 못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도해지시 세제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셔야 불이익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중도해지시 세제


세제혜택을 받은 금액과 운용수익에 대해 기타소득세(16.5%)가 부과됩니다.

다만, 가입자의 사망, 해외이주 등 불가피하게 해지하는 경우 연금소득세(5.5%~3.3%)가 적용됩니다.


연금 저축 좋은 상품이지만 세금 때문에 무턱대고 큰 금액을 가입했다가 중도 해지를 하게 된다면 받은 세금 혜택을 고스란히 한번에 손해를 봐야 합니다.

연금 저축 가입전에 충분히 생각을 하고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연금 저축 보험의 경우 앞으로 납입이 힘들다면 연금 저축 펀드로 이전 후 납입을 하지 않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따로 연락 주세요^^


이상으로 연금 저축 중도 해지시 내야할 세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은퇴 준비, 일찍 시작해야 하는 이유 - 복리 효과!

연금 저축 펀드 '내가 받을 연금액은??'

삼성생명 연금저축 골드연금보험 2.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